Korea Business Review코리아비즈니스리뷰 세계경제분석연구소는 미국의 트럼프 재선 당선, 달러, 연준 금리, 세계 경제 동향 등을 살펴볼 때, 우리나라의 경제 전망과 기업들의 대처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았다.
미국 트럼프 당선과 경제 영향
2024년 11월 29일 현재,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하였다. 트럼프 당선은 미국 통화정책, 환율, 세계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시기 동안 관세 인상과 확장적 재정정책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자극될 수 있다. 그에 따라 연방준비제도(Fed)는 금리 인하 속도를 조절하거나 금리 인하를 중단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JP모건은 트럼프 당선 시 연준의 금리 인하 사이클이 중단될 수 있다고 전망하였다.
세계 경제 동향과 2024년 한국 경제 전망
IMF는 2025년 세계 경제 성장률을 2024년과 동일한 3.2%로 전망하였다. 그러나 트럼프 당선으로 통상 환경이 악화될 수 있어 세계 경제에 하방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지정학적 갈등 고조로 국제유가가 급등하거나 중국의 부동산 경기 부진이 실물경제로 파급되는 경우, 우리 경제의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기업들의 대처 방안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경제동향에 따르면, 우리 경제는 ICT 품목을 중심으로 양호한 수출 흐름을 유지하고 있으나, 건설투자의 부진이 지속되며 내수 회복이 제약되는 모습이다. 또한, 생산가능인구 감소의 영향으로 취업자 수 증가폭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EY한영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인들은 경기 둔화 및 경제 불확실성을 주요 리스크로 인식하고 있으며, 수익성 확보의 걸림돌로 고금리 및 인플레이션 장기화, 인건비 증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꼽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환위험 관리, 비용 절감, 내수 시장 다각화, 그리고 디지털 전환 등을 통해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 대응해야 한다. 특히,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무역 갈등에 대비하여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재검토하고,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트럼프 당선은 미국 통화정책, 환율, 그리고 세계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면밀히 분석하고,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재정정책을 통해 경기 부양을 지속하고, 통화정책을 통해 물가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기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규제 완화와 지원 정책을 마련하여 기업들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